원장 기업 방문 - (주)카보랩/2016.5.2.(월)
구미전자정보기술원(GERI)은 지역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정기적으로 기업 현장 방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2일(월)에는 고아읍에 위치한 (주)카보랩을 방문하였습니다.
(주)카보랩은 2012년 7월에 설립된 중소기업으로 인조흑연 블럭, 방열페이스트 등의 탄소소재(인조흑연) 관련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지역의 소재부품 전문기업입니다. 창업한지 얼마되지 않아 회사규모와 직원수는 많지 않지만 석박사 연구개발 인력이 전체 인력의 70% 이상에 달할 만큼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었으며 탄소소재 및 탄소복합재료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단순히 흑연 제품의 기계적인 가공이 아니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핵심기술을 확보해나가고 있었으며, 그로인해 PCT를 비롯한 관련 기술 분야...의 핵심적인 특허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흑연 관련 제품 외 세라믹 내화 단열재를 개발 완료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올해 라인증설 등을 통하여 생산량 확대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처럼 흑연관련 제품 외 세라믹, 금속, 복합재료를 응용한 소재부품도 개발을 진행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경쟁에 뒤처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하셨습니다.
기술원과는 창업 이후 많은 교류를 하고 있지만 기업 지원사업의 경우 거의 개별로 진행하다보니 단편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없는 부분에 대하여 아쉬움을 표현하셨으며 또한, 제품 판매와 마케팅을 위한 관련 회사 정보의 부재에 대해서도 어려움을 나타내셨습니다.
이에 기술원에서는 컨설팅, 연구개발, 마케팅, 교육 등의 기업지원 프로그램이 좀 더 유기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보유하고 있는 기업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기업과 기업을 연결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통해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써포트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