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기업 방문 - 2016.3.28(월)
㈜에이알텍은 “글로벌 3대 광통신 기업”이라는 비전으로 2004년 방산기업으로 설립되어 2014년 8월 광통신 및 방산 사업 법인이 분리되면서 현재 ‘광 트렌시버’ 제조 전문회사로써 우수한 기술력 및 생산 운용 능력을 보유한 지역의 강소기업입니다.
㈜에이알텍은 국내 최초로 100 CFP 생산 및 수출 성공에 이어 기술 응용을 통해 2세대, 3세대의 CFP 또한 개발 완료 및 진행 중이며, 독자적인 광 수신 부품을 개발하여 모듈에 적용 중입니다.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3년 세계 최초로 40Gb/s 80km CFP 광 트랜시버를 개발한데 이어, 2014년 100Gb/s 80km CFP 제품도 개발, 세계 최대의 광통신 박람회인 ‘OFC 2015’에서 업계 최초로 400Gb/s 80km CFP 전송을 시연하여 주목 받기 시작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년간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국내 삼성 뿐만 아니라, 일본 NEC, 중국 ZTE 등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다년간 노력한 결과 회사 전체가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 할 수 있었으며 설립 이후 매출액이 놀라운 성장을 기록하고 있어 현재보다 오히려 미래가 더욱 기대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선제적인 연구개발 및 국내외 활발한 마케팅 등이 결실이 되어 2014년에는 민군 기술협력을 통한 국가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여받았습니다.
㈜에이알텍은 현재 경북지역 내 광통신 관련 인프라 부족으로 인하여 광통신 정보 습득 및 관련 우수인력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labview 및 VEE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해외수출관련 각 종 인증지원에 대한 애로사항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기술원에서는 기술원 및 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광통신’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 및 전달할 예정이며, 지역 대학 및 고용센터 등 “관련 인력 Pool” 제공하여 기업에 맞는 우수인력을 매칭 할 수 있도록 노력 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 수행 중인 비R&D 국책사업을 통해 필요한 교육을 지원하여 자사의 연구개발 능력 및 생산성 강화를 직접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해외진출을 위한 다양한 전시회 참가지원 및 해외인증 과제를 매칭 시켜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기업방문을 통하여 방문 회사의 전체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광통신 관련 업체의 향후 개발방향이나 지향점에 대하여 좋은 의견을 많이 주셔서 관련 산업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시간이였습니다